음식정보
운동 전, 운동 효과 늘려주는 간단 식품 9가지
Blooming_be
2017. 1. 18. 00:49
공복운동은 지방을 더 빨리 태워준다, 라는 미신이 있다.
완벽히 틀린 말이다.
끼니를 거르고 공복에 운동을 하게되면 우리의 몸은 칼로리를 소비하기보다 에너지를 아끼기위해 태세를 바꾸고 지방으로 탄수화물을 축적한다. 뿐만아니라 운동효율이 떨어져 지방이 타기까지의 가속도가 붙지못한다. 그러므로 제대로된 식사까진 아니더라도 운동에 필요한 성분들을 준비하기 위한 음식 꼭 섭취는 필수다.
그래서 준비해봤다.
운동 전,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간단하지만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을까?
탄수화물에도 종류가 있다. 어떤 음식은 탄수화물을 몸에 축적시키지만, 어떤 음식들은 포함된 탄수화물을 바로 소비시켜버린다. 바나나는 후자쪽의 음식으로, 구성된 탄수화물을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에 제공해 바로 태워버리는 식품이다. 또한 근육을 유지시킬 수 있는 포타슘/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더욱 좋다.
특히나 아침 공복운동을 하고 싶다면, 끼니를 모두 거르지말자. 아침 운동을 위해 가장 최적화된 아침 식단은 바나나 하나를 먹고 적어도 30분 이내 아침을 조금 챙겨먹은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근육을 재구성시킬 수 있는 최소한의 단백질은 제공해주어야 몸의 기능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다.
2. 오트밀
오트밀은 엄청난 섬유질로 이루어있어 혈액에 탄수화물을 일정하게 배급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운동전에 먹으면 운동 시간내내 꾸준한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운동을 도와준다.
3. 카페인
시험 전날만 마시는 레드불(카페인 음료)이 아니다. 카페인은 운동시 피로를 늦추고 지방연소률을 높이는 촉진제로도 훌륭한 역할을 해서 운동시간을 더욱 즐겁게 해준다고도 한다. 이 때문에 전문 트레이너들은 아침 운동을 시작하기전 쉐이크에 에스프레소 한두 샷을 추가해서 마시기도.
4. 과일 스무디
많은 프로틴을 함유하고있을 뿐더러 소화까지 빠른 과일 스무디, 게다가 단순 탄수화물 및 복합성 탄수화물과도 좋은 조합을 이루니 운동 전 스낵으로는 이만한게 없다. 단순 탄수화물은 운동 초반 15분에서 20분 사이에 태워지고, 복합성은 마지막 30여분의 운동 킥에서 태워지기 때문에, 과일 스무디는 운동 시간 내내 일정한 에너지를 공급가능하다.
5. 달걀 휜자
달걀 노른자의 지방은 신진대사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운동중에도 거북한 느낌을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운동전에는 달걀 흰자가 훨씬 적절하다. 달걀 하나의 달걀 흰자에는 프로틴 4그램만 들어있으며 지방은 전혀없다.
6. 건조 과일
운동 전 앞선 스낵들을 챙겨먹을 여유가 없다면 가장 좋은 옵션은 건조과일이다. 말린 라즈베리, 블루베리, 딸기등의 베리류 뿐만 아니라 살구, 파인에플 등 무엇이든 좋다. 4분의 1컵을 간단히 먹자. 전혀 살찔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에너지로 바로 태울수 있는 탄수화물을 가장 가볍게 섭취할수 있는 방법이다.
7. 통곡식 토스트
훌그레인이라고 불리는 통 곡물들이 있다. 현미나 퀴노아, 통밀등이 그 예인데 이러한 식품들은 운동시간동안 꾸준히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섬유질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 운동 전 좋은 음식이다. 단순 탄수화물인 잼은 빼고 견과류나 과일, 그릭요거트 등의 식품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8. 닭가슴살과 현미밥
아침이 아닌 점심이나 저녁쯔음에 운동하게 된다면 가장 적은 칼로리로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부담없고 효율적인 식사가 필요하다. 현미에 들어있는 복합 탄수화물은 꾸준한 에너지 공급에 좋을 뿐더러, 닭가슴살의 단백질은 운동후 손상된 근육을 다시 붙게하므로 좋은 조합이다. 현미가 싫다면 고구마, 퀴노아, 통곡물등으로 대체 가능하다. 다만 소화시간이 긴 흰쌀밥은 피도록 하자.
9. 그릭 요거트
일반 요거트에 비해 설탕은 반, 단백질이 두배가까이 들어있는 그릭요거트. 낮은 칼로리지에도 일반 유제품(치즈포함)에 비해 높은 단백질 비중으로 운동전후 섭취하기 아주 좋다.
이상 9가지의 운동전 먹으면 좋은 식품들에 대해 알아봤다. 다시한번, 공복운동은 절대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다.
주의할점은 음식들의 에너지를 제대로 소화시키기 위해 운동 전 30분에서 1시간 전에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